“목회자 납세 도와드려요”


목회자들은 세무서에서 세금 내기가 여의치 않다. 복잡한 절차와 적은 납세사례 때문이다. 세금 내는 목회자들이 그만큼 드물다는 반증이다. 심지어는 창구에서 “왜 세금을 내려 하느냐.”는 말을 듣기까지 한다.
이와 관련해 ‘건강한교회재정확립네트워크’(재정네트워크)가 26일 오전 10시 서울 명동 청어람 3실에서 세금 신고에 관심있는 목회자와 재정담당자를 대상으로 ‘목회자 납세(신고ㆍ환급)에 대한 설명회’를 열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있다.

재정네트워크는 지난 2005년 기독교 시민운동단체인 교회개혁실천연대(개혁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기윤실), 바른교회아카데미, 한빛누리와 함께 결성한 단체.

한국교회의 재정 운용과 관련한 현안들의 근본 원인을 규명하고, 개별 교회의 합리적 재정 운용을 돕기 위한 대안 찾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번 설명회도 그 운동의 하나. 목회자들에게 실제 납세가 가능한 방법이 무엇인지를 알리고 세금을 내려는 목회자들을 적극적으로 돕는 자리이다.

재정네트워크는 우선 이날 설명회를 통해 목회자들의 소득세 원천징수 신고와 환급에 대해 자세히 안내한다.

네트워크측은 이날 설명회 이후에도 상설 상담센터를 운영, 소득 신고에 필요한 서류 작성을 대행하며 관할세무서를 함께 방문한다.

이와 관련해 소득세 원천징수를 원하는 교회와 목회자들의 신청을 받고 있다.

네트워크측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목회자들의 납세 경험을 사회와 교계에 알리고, 이를 통해 한국교회가 대사회적 신뢰를 회복하는 데 큰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02)741-2793.

김성호 문화전문기자 kimus@seoul.co.kr

+ Recent posts